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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 진행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.
기존의 찬양곡들은 대부분 여기서 소개하는 코드 진행법을 한가지 이상씩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
지금 소개하는 진행법만 완벽하게 익히더라도 반주실력의 큰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.
이 단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Key별로 1도 ~ 6도 화음에 해당하는 코드에 대해 완벽한 숙지가 필수적입니다.




(1) 기본적인 코드의 진행 속성

각 화음들은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진행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

5도 → 1도로 진행하려는 속성 / 1도 → 4도로 진행하려는 속성
2도 → 5도로 진행하려는 속성 / 3도 → 6도로 진행하려는 속성
4도 → 5도로 진행하려는 속성 / 6도 → 2도로 진행하려는 속성

이 속성은 코드 진행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적용되는 법칙 중 일반적인 것입니다.
실제 예들을 통해서 위의 속성을 익히기 바랍니다.


(2) 4도 진행과 5도 진행 및 대리코드

아래에 소개하고 있는 4도와 5도 진행표는 코드 진행의 기본 틀이라 할 수 있는 Diagram입니다.
오른쪽으로 진행시에 이전 코드와 4도 차이나는 코드가 위치하게 되고, 왼쪽으로 진행시에 이전 코드와
5도 차의 코드가 위치해 있습니다. 앞으로 코드 진행을 공부 하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그리고 그 코드의 아래쪽에는 대리코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. 여기서 대리코드를 대신해서 사용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
붙여진 이름인데, 그 구성음이 기본 코드와 한음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코드로 3도 아래의 마이너 코드입니다.




(3) 1도 → 4(2)도 → 5도 진행

가장 많이 쓰이는 코드 진행법입니다. 여기서 4도 코드 대신에 2도 코드가 대리코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.
그리고 5도 코드 다음에 다시 1도 코드가 올 경우에는 5도 코드를
세븐코드나 서스포코드, 세븐서스포 코드로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.
각 Key별로 해당코드를 나열하여 연습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
(4) 4도 진행

2도 → 5도 → 1도
6도 → 2도 → 5도 → 1도
3도 → 6도 → 2도 → 5도 → 1도

4도 진행의 대표적인 예를 나열해 보았습니다.
실제로 4도 진행은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.


(5) 1도 → 6도 → 4도 → 2도 → 5도 → 1도

이 코드의 진행은 메이저 코드의 대리코드인 마이너 코드를 2번 사용하여 느낌을 살린 진행법입니다.


(6) 4도 → 5도 → 3도 → 6도 → 4도 → 2도 → 5도 → 1도

이런 진행은 주로 후렴에서 볼 수 있습니다.
특히 기본 구성 코드인 6개 코드를 모두 활용했다는 데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.


(7) 1도 → 5도 → 6도 → 1도 → 4도 → 1도 → 2도 → 5도 → 1도

이 코드 진행법은 베이스 진행을 고려한 진행법입니다. 최근에 많은 곡들이 이 코드 진행법을 따르고 있습니다.


(8) 1도 → 4도 → 1도

이 코드 진행은 주로 곡이 끝나는 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.
대부분의 곡들은 이런 코드 진행을 사용해서 끝을 맺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.
그리고 주의할 점은 베이스음은 4도 화음에서도 계속 1도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.


(9) 특이한 경우

때로는 2, 3, 4도의 마이너 코드가 그 흐름상 메이져 코드로 바뀌어 연주되기도 하는데,
그럴 경우에는 마이너 코드보다 더 강렬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.
이런 화음을 차용화음(Borrowed Chord)이라고 합니다.


위에서 언급한 코드진행법은 머릿속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닙니다...
각 Key별로 직접 적용해 보아서 느낌으로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.
이러한 연습을 통해 악보없이 반주를 할 수 있는 기본틀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.



(찬양집 '시와 찬미'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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